이들의 사촌격인 아일랜드 테리어와 같이 에이레의 블루 테리어는 1800년대 전에는 거의 기록상에 나타나지 않았다. 종종 들리는 전설에 따르면, 블루 종의 조상은 1700년대에 트랠리 만 부근에서 난파된 배에서 헤엄쳐 아일랜드 해안에 상륙했거나, 또는 1588년 스페인 무적 함대에서 헤엄쳐 나왔다고 하기도 한다. "이 어두운 털색의 생존자가 그 지방의 테리어와 짝지어져서 어두운 푸른색 털과 테리어의 모습과 기질을 지닌 강아지들을 탄생시킨 듯하다."
케리주나 다른 내륙지방 고유의 "검푸른 색" 테리어들이 그들의 시조로서 이들과 "검은 생존자"가 교배되었다는 설도 있다.
이 개의 다소 부드러운 곱슬털은 테리어들 사이에서 확실히 두드러진다. 위의 모든 증거와 더불어 난파선에서 생존했다는 이야기가 사실이더라도 그 개가 어떤 종류의 개였는지 알아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 개는 이 지방의 테리어에게 목양 능력과 점점 바래는 색소의 긴 털 유전자를 불어넣은 털이 덥수룩한 양치기 개 타입이었을까? 아니면 회색이 되어가는 유전자와 부드러운 곱슬털 및 물에서의 뛰어난 활약상을 물려준 푸들, 포터 및 워터 스파니엘과 같은 종류의 워터 도그였을까? 모든 흥미로운 관측과 그에 대한 해답은 아일랜드 전설의 안개 속으로 사라졌다. 테리어에게 요구되는 모든 일에 이용되지만, 케리는 특히 "깊은 물 속에서 혼자 수달과 맞붙는" 유일한 개로 알려져 있다. 이 개는 또한 그의 본고장에서 가축들을 돌보는 데도 이용된다.
이 "순수한 푸른색"의 에메랄드 섬 토종견은 아일랜드에서 4개 이상의 클럽이 이들을 후원했던 1920년대에 그 전성기를 누렸다. 1924년 케리 종은 모든 아일랜드 켄넬 클럽 등록견의 25% 이상을 차지했따. 이 때는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아일랜드의 국가적 투쟁이 계속되던 시기였는데, 캐리는 아일랜드 애국 지사들의 마스코트가 되었다. 그러나 이 개의 명성은 매우 높아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조차 1920년의 더블린 블루 테리어 클럽은 정치적 울타리 양편에 있던 사람들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개에 관한 한 정치는 참을 만 했거나, 혹은 무시되었다. 견종 역사에 따르면, 이 그룹이 주최한 첫 번째 쇼는 당시 아일랜드 KC를 지배하던 영국 KC의 허가 없이 열렸다. 이 때의 심사위원은 댄 놀란 - 아일랜드 공화국군(Irish Republican Army)의 일원 - 으로 당시 영국 당국의 "수배자" 명단에 올라 있던 인물이었는데, 이 쇼의 관중과 참가자 중에는 영국 KC의 일원들은 물론 경찰들도 섞여 있었다. 그러나 이들이 최고의 케리에 와인드햄 퀸 챌린지 컵을 놓고 겨루는 동안 사람들은 모두 이들에게 매료되어 시국 사건은 잊고 말았다. 미국의 애호가들은 1922년 웨스트민스터에서 최초로 이 견종을 전시했다. 더욱 최근의 소유주들 중에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 부인과 중량급 챔피언 진터니가 있었다.
아일랜드에서 케리는 손질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보여야 한다. 그러나 그 외 다른 곳에서는 털을 조각하듯이 깎고 다듬어서 쇼에 전시된다. 이 개는 장수하는 개로 알려져 있다. 이 개의 가까운 친척인 아이리쉬 테리어와 부드러운 털의 휘튼 테리어처럼 이 개는 다리와 몸이 길다. 케리 블루는 검은색으로 태어나는데, 케리 블루가 확실하다면, 털이 바래는 우성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색깔은 점점 회색으로 바래기 시작하여 18개월까지는 영구적인 단일 슬레이트 회색이 된다. 이는 몇몇 수염달린 콜리와 푸들에게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회색, 혹은 색이 바래는 유전자이다.
이 개는 종종 당치않게도 무뚝뚝하다는 평가를 받지만, 1922년 애호가 E.M. 웸의 다음과 같은 표현이 이 개에 대한 가장 적절한 묘사일 것이다. ; "이 개는 ....... 쥐잡이 개로써 견줄 데가 없으며, 애견으로서 손색이 없고, 경비견으로도 믿음직하다."
일반 외모 전형적인 케리 블루 테리어는 아주 튼튼하고 좋은 균형을 이루는 늘씬한 개로서 체격이 아주 발달하였고, 근육질이며, 분명한 테리어 스타일과 성격을 지녀야 한다. 낮은 케리는 전형이 아니다.
크기, 비율, 실질 이상적인 케리는 수컷의 경우에 기갑에서 18½인치, 암컷의 경우는 조금 더 작다. 케리를 심사할 때는 수컷의 경우 체고가 18-19½인치, 암컷의 경우 17½-19인치가 우선 선호된다. 이 범주를 벗어난 개는 다른 비교우위 요소가 훨씬 커야만 옹호받을 수 있다. 수컷이 20인치를 초과하거나 17½인치의 아래, 혹은 암컷이 19½인치를 초과하거나 17인치의 아래이면 안 된다. 최소 범주는 강아지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가장 바람직한 체중은 완전히 발달된 수컷이 33~40파운드이고, 암컷은 체중이 비례적으로 더 적게 나간다. 몸체는 아주 잘 발달되었고 근육질이다. 다리는 적당히 길고, 뼈대가 크며, 근육질이다.
머리 길지만 과대하지 않으며, 몸체의 나머지와 좋은 비례를 이룬다. 균형이 잘 잡혀있다. 눈:진하고, 작고, 튀어나오지 않았고, 잘 자리잡았고, 날카로운 테리어의 표정을 띤다. 노란색 눈에 가까운 것은 아주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귀:V-자 모양에 작지만 개의 크기에 대한 비례를 벗어나지는 않으며, 적당히 두껍고, 양 볼에 바싹 붙어서 앞 쪽을 향해 있고, 접힌 귀의 꼭대기가 머리의 수평의 살짝 위에 있다. ‘죽은’귀, 모양이 하운드 같은 것은 아주 바람직하지 않다. 머리:편평하고, 스톱은 아주 살짝 있으며, 귀 사이는 적당히 넓고, 눈으로 가면서 아주 살짝 좁아진다. 앞 얼굴은 빵빵하고 잘 생겼으며, 눈 아래가 현저하게 떨어져 내리지 않으며, 앞 얼굴이 쐐기꼴로 보이지 않게끔 적당하게 깎여져 있다. 두골의 길이와 앞 얼굴의 길이 사이에는 거의 차이가 없다. 턱은 깊고, 강하고, 근육질이다. 양 볼:깔끔하고 수평이며, 벙벙하지 않다. 코:검정색이며, 콧구멍은 크고, 넓다. 이빨:강하고, 희고, 수평이거나 아니면, 윗이빨 (앞니)이 살짝 아래 이빨에 겹친다. 언더샷 입은 엄격하게 벌점처리되어야 한다.
목, 등선, 몸체 깔끔하고 적당히 길며, 아주 잘 자리잡았고 당당하게 들고 있는 어깨로 가면서 점차 넓어진다. 등은 짧고, 강하고, 직선이며(즉, 수평), 늘어진 모습이 아니다. 가슴은 깊고, 적당히 넓다. 갈빗대는 아주 보기 좋게 솟았으며, 깊고, 둥글다기보다는 깊은 편이다. 살짝 위로 들려 올라가있는 허리는 짧고 힘있다. 꼬리는 높게 자리잡았고, 적당히 길며, 쾌활하게 세워서 들고 다니며, 꼬리가 똑바를수록 더 좋다.
앞부분 어깨는 아주 좋고, 길고, 경사졌으며, 뒤로 보기 좋게 기울었고, 아주 튼튼하다. 팔꿈치는 몸체에 수직으로 매달렸고, 움직일 때는 옆이 분명하게 작동한다. 앞다리는 앞에서 보거나 옆에서 보거나 똑발라야 한다. 발목은 짧고, 똑바르고, 거의 알아채기 어렵다. 발은 강하고, 암팡지고, 아주 둥글고 적당히 작으며, 패드는 금이 가있지 않고, 아주 두툼하며, 발가락은 아치형이고,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기울지 않았으며, 발톱은 까맣다.
뒷부분 강하고, 근육질이며, 동작이 아주 자유롭고, 늘어지거나 웅크리지 않았으며, 허벅지는 길고 힘있으며, 뒷무릎은 보기 좋게 굽었고,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기울지 않았으며, 뒷발목은 땅바닥에 가깝고, 뒤에서 보면 위로 똑바르고 서로 평행하며, 개가 그 위로 아주 보기 좋게 서있다. 결격:뒷다리에 며느리발톱이 있는 것. 발은 앞발과 같다.
털 부드럽고, 조밀하며, 곱슬거린다. 거칠고, 철사 같거나 거센 털은 엄중하게 벌점처리되어야 한다. 쇼에서 몸체의 털을 다듬어주는 것은 전체를 하되 단정하게 하며, (수염을 제외한) 머리, 귀, 볼은 깔끔하게 해준다.
색깔 성견의 올바른 색깔은 진한 슬레이트색부터 연한 청회색까지의 청회색 회청색 음영을 띠며, 분명하게 더 진한 검정색 부위가 주둥이, 머리, 귀, 꼬리, 발에 나타나는 것을 제외하고는 전체가 완전히 단일색이다. 케리의 색깔은 태어날 때는 분명한 검정색이던 것이 성견이 되면서 회청색 혹은 청회색으로 변하는 ‘깨끗해지는’ 과정을 겪는다. 이 과정은 한 단계 혹은 그 이상의 단계를 거치는데 매우 진한 청색 (진한 슬레이트색보다 더 진한 것), 갈색의 음영이나 색조를 띠는 것, 이런 것들이 혼합된 것, 올바른 성견의 색깔들이 점진적으로 물들어가는 것들을 포함한다. 18개월까지는 올바른 성견의 색깔과 다르더라도 허용되며, 단일색에 대한 선호나 배려가 따로 없다. 그 후에는 현저한 정도로 이탈된 색깔은 엄중하게 벌점처리된다. 단일색 검정색은 쇼우 링에서 결코 허용되지 않는다. 18개월까지는 개가 검정색인지 아니면 아주 진한 청색인지를 결정하는데 신중해야 개, 특히 강아지를 위해서 좋다. 주둥이, 머리, 귀, 꼬리, 발이 까만 것은 나이에 관계없이 허용된다. 결격:단일색의 검정색.
걸음걸이 동작은 완전히 자유롭다. 팔꿈치는 몸체에 수직으로 매달려서 움직일 때는 옆이 분명하게 작동하며, 앞다리와 뒷다리는 모두 걸을 때에 앞으로 똑바르게 움직여야 하며, 뒷무릎은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기울지 않는다.
결격 검정색의 단일색. 뒷다리에 며느리발톱이 있는 것.
원 산 지 | 아일랜드 | ||
체 고 | 44~51cm | 체 중 | 15~18kg |
운 동 량 | ☆☆☆☆☆ | 그 룹 | 테리어 |